네이버 백신 'PC그린'. 백신 시장을 파괴할까요?

개인적으로 즐겨가는 모 사이트에서 '네이버에서 백신을 무료로 살포할 계획인데 이는 네이버의 독점적 시장 지배 행위이며 개인 백신 시장을 사장시키고 더불어 상생을 모르는 행위' 라고 쓴 글을 봤습니다.

정말 그런가요?
네이버는 자타 공인 최대 검색 사이트이긴 하지만 난데없이 독점적 시장 지배 행위라니요.
이건 둘째 치더라도 백신 시장을 붕괴 시킨다고 했는데..
이미 네이버는 네이버 데스크 탑 및 툴바에 '카스퍼스키' 엔진을 이용항 백신 프로그램을 포함 시켰고 다음이나 파란 역시 자사 회원 및 메가패스 유저용 백신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외국의 포털업체들 역시 자사 회원 보호를 위한 백신 프로그램 배포를 하고 있구요.. (AOL이나 구글이나 등등등)

기존의 백신 서비스에 '실시간 감시' 및 '스케줄러' 기능 포함 시켜 무료 배포한다니까 안선생님 연구소나 기타 국내 백신 업체에서 움찔하시는건지 당췌 이해가 가질 않는군요.

백신업체의 주장은 '지금까지 힘들여 만들어놓은 국내 개인용 백신 시장을 네이버가 말아먹는다' 라는 것인데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국내 대표급 백신업체인 안선생님네를 비롯 기타 백신 업체들이 관공서나 기업체에 대량 라이센스로 팔아먹기에 급급했지 바이러스 검출율 1%라도 높이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셨는지요.

어디에서 본 자료인지는 모르겠지만 국산 백신 프로그램중에서는 '바이러스 체이서' 빼고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백신은 없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의 간판 백신 프로그램인 V3의 경우 최하위에서 머물러 계시고 또한 약진하는 모습은 더더욱 보여주지 않는데 그런 안일한 태도로 개인 PC의 지킴이 역할을 하시겠다는 것인지요.

딱 까놓고 말하면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는 상당히 무시무시하며(예전에 인터넷이 마비되고 산업이 뒤흔들린 경우도 있었죠. CHI던가 CIH던가 하는거때문에) 그렇기에 개인용 백신 프로그램은 공짜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제가 너무 뻔뻔한가요?)
어차피 국내 백신업체들 기업상대로 대량 라이센스 판매로 장사하지 개인상대 장사하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avast! 같은건 개인 사용자용(홈 에디션인가요?)는 무료구요.. avast!가 V3보다 검출률도 좋고 기타 성능면으로 볼때 우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 백신 업체님들..
제 밥그릇 지키기보다 좀더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내는게 어떨까요?

어째뜬 네이버 백신 무료로 나온다는거..
일단 성능 여부를 떠나 현재로서는 쌍수들고 환영입니다.

ps. NHN 최대표님! 카스퍼스키는 매우 좋은 것입니다. V3로 갈아타시면 아니되어요~ ㅋㅋ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꼬출든남자 | 2007/09/10 01:26 | 인터넷 | 트랙백(2)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orochi77.egloos.com/tb/146368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s long as t.. at 2007/09/10 02:45

제목 : 네이버 무료백신 논란에 대해서
네이버에서 무료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바로 PC그린, (참조 :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9080055) 지금 베타테스팅 중이라고 합니다. PC그린에 대해서 논란이 무척 증폭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기존의 다른 포탈들도 그동안 무료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제공하는 서비스는 배포방식이나 기능에서 극히 일부에 한정된 서비스가 아니라고......more

Tracked from Forget the R.. at 2007/09/24 02:43

제목 : 023. 네이버와 무료백신에 관한 음모론 (07.0..
본 포스트는 "테크 토크 1회 - 포털이 지배하는 웹에서의 블로깅하기" 에 대한 트랙백 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신정아 사건을 보며 뒤에서 웃는자는? (0:00) 2. 네이버의 무료백신 서비스 (04:49) 3. 업계에 대한 영향 1) 실질적인 영향 (05:38) 2) 불공정 거래행위? (08:50) 4. 소비자에 대한 영향 1) 무료면 좋은거 아닌가? (12:37) 2) 예상되는 효과 (13:26) 3) 기억하시나요? (16:55) 5. ......more

Commented by AirCon at 2007/09/10 01:39
국내 메이져 백신 벤더들도 개뿔 잘하는거 하나도 없으니 일리가 있겠습니다만, 네이버와 같은 사실상의 시장 지배 사업자(이 부분은 부정을 하셨던데, 실제 국내 포탈 이용자 비율을 계산해보면 압도적인 비율차로 네이버가 시장 지배 사업자입니다. 이 정도면 de facto라고 해도 되겠네요. 요샌 네이버 하는 것을 다른 포탈 업체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니까요.)가 외산 백신 엔진을 베이스로 깔아서(물론 그만큼 성능이 좋으니까- 라고는 하겠습니다만) 배포해버리면, 그나마도 고사 직전에 있는 국내 백신 시장을 갈아마셔버리겠다, 라는 말 밖에 안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 물론 그 '고사 직전'에 서게 된 이유야 뭐, 누가 벼랑 끝으로 가라고 한 것도 아니요 스스로를 벼랑 끝으로 내 몬 국내 백신 벤더들의 무책임함이 제일 큰 이유긴 하겠습니다만, 메이져 벤더, 그러니까 안XX 연구소라던가, 하XX 같은 엔진 하나 만들어서 십수년을 우려먹어온 이 두 개 업체를 제외하고는 사실 그럭저럭 나름대로들 뭔가 해보려고 해왔거든요. 외산 엔진을 사와서 나름대로 짜집기도 해보고, 자기들끼리 되도않는 실력으로(솔직히 뭐 잘났다고 보이진 않으니) 좀 고쳐보겠다고 깔짝대보기도 하고...

근데 한국에서 '시장 지배 기업'이 가지는 의미는 외국의 그것과 판이하게 다르달까. 일전에 언론에도 났지만 모 백신 업체 사장이 했던 말, '메이져 벤더 두 개가 시장 다 나눠먹고 우리는 부스러기조차 건져먹을게 없다. 우리 다 굶겨 죽일 셈이냐!'라고 했었지요.
문제는 여기에 있는데, 한국은 외국과 달리 '국가 기관에서도 쓴다더라' 이러면 진짜 좋은건 줄 알고 개떼처럼 소비자들이 달려들고, 국가에서 '일정 비율 이상 국산품 쓰기'라고 딱 못밖아버리면 울며 겨자먹기로 국산 써야하거든요. 실제로 제가 다니는 회사도 안XX 연구소 제품 개판 오분 후 쓰레기인거 알면서도 국산 제품 사용 쿼터 때문에 어거지로 쓰고 있고. 그렇다고 그렇게 납품해서 유지보수라도 잘하냐, 그럼 말이라도 안하는데 사후 관리는 더 엉망이고...

아니, 이야기가 중간에 좀 삼천포로 샜습니다만...;;
하여간에 그렇게 엉망진창인 국내 백신 시장이기 때문에, 네이버와 같은 시장 지배 업자는 좀 더 신중했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네이버가 백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자체는 잘못된게 아닙니다만, 거기에 외산 엔진을 얹은 것은 실수라는 거지요. 백신 업체들의 말은 반 정도는 개소리가 맞습니다만, 본인들이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약간의 진실은 담겨있습니다.

밸리에서 들어왔습니다. 반갑습니다 :)
Commented by 버섯돌이 at 2007/09/10 01:57
바보같이 안선생 백신 돈내고 사용하는 사람입니다만..
정말 발전이 없어요.. -_-;;

좀더 경쟁력을 키워줘서 성능으로 우뚝 섰으면 합니다..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09/10 02:03
어익후.. 제 블로그 사상 최장 리플입니다. ^^
극도의 사견입니다만.. 안선생님네와의 회동(?)이 어찌 결과가 났는진 모르지만...
대박 깨져야 과거 초심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네요.(그렇게 되면 회생 불가능일까요?)
좋은 내용의 덧글 고맙습니다.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09/10 02:05
엇.. 리플 다는 사이에 버섯님 등장?
ㅋㅋ SD 사쟈비 대충 사포질하면 오리지날로 나올것 같나요???
전 MG사쟈비를 흰색으로 칠해볼까 생각중인데...

저도 달롱넷의 너구리팬더님처럼..
첨엔 V3가 유일무이한 백신인줄 알고 있다가 노턴을 알게 되어 노턴을 쓰니 V3가 허접인 것을 알았고 그 뒤 카스퍼스키를 쓰고나니 노턴이 허접인걸 안 1인이지요. -ㅅ-
Commented by 해커즈 at 2007/09/11 17:06
음.. 전 네이버에서 블로깅하는 한 블로거인데요.
몇몇 분들께서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방금 알았네요.
오직 자신의 엔진만으로 살아남겠다며 버티는 건 한국에서 *철수 연구소 한 곳 뿐입니다.
얼마 전에 하우리는 Virobot 5.0 Desktop에 Bitdefender 엔진을 도입했죠.
(Unicure는 만들어질 때부터 KAV 사용했고, Virus Chaser는 Dr.Web 엔진 사용하죠. 이건 다들 아실거예요.)

결국 안**연구소 혼자 NHN하고 맞짱떠보겠다 이건데,
.. 말이 됩니까, 이게?
사실 무료백신으로 하자면 Unicure 평가판 역시 수동업데이트만 제대로 하면 무료였죠, 여태껏 엠파스, 다음, 야후에서 배포하던 툴바 백신도 무료였죠.
단지 여기에 스케쥴러와 몇몇 기능을 더한다는 데 이런 식으로 목숨걸고 태클건다는 게 이해가 안되네요.

안*수 연구소, 요즘 V3 2007 IS 내놓으면서 성능이 좋아졌다나 뭐라나 하지만, 여태껏 안철*연구소가 그래왔듯이 성능은 거기서 거기일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식 BMT가 언제쯤 되려나..)

**수 연구소는 이번 기회에 아주 大敗 하고 각성해야겠죠.
Commented by 태왕신기 at 2007/09/16 20:21
뭐 다 일리가 있기는 하나 제가 보기엔 네이버의 속셈이 더 문제입니다. 네이버가 외산을 수입해 무료배포하는 이유가 결국은 사용자를 네이버 내에 묶어두고 광고매출을 늘리기 위한 것이란 삼성증권 보고서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안전은 네이버의 가증스런 헛소리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입니다. 네이버가 자기 잘살기 위해 러시아 엔진 수입해 국내기업들 다 죽이는 것이 결국은 사용자 피해이자 국익에 피해가 아니겠습니까? 국내산업 죽으면 네이버도 결국 위험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당장 무료라서 좋을 것이 아니라 결국 다 죽는 공멸의 길입이란 점도 인식해야 합니다. 저도 공짜는 좋아합니다만 연간 얼마 되지 않는 백신 가격인데 네이버가 무책임하게 행동하는 것은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안랩이나 하우리도 좀 더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MS나 시만텍 같은 초대형 기업과 경쟁해야 하니...그러나 국내 기업들이 너무 작은 것도 문제입니다.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09/16 22:25
태왕신기님 말씀 일리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의 속셈이 PV증가로 인한 광고매출 증대라고는 하셨는데, 인터넷 기업이라면 광고매출 증가를 하기 위한 것이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행동이겠지요. 그건 구글도 마찬가지일테구요.
또한 네이버도 구글과 같은 초초초초대형 기업과 경쟁을 붙어야 할지 모르는데 그에 비하면......
네이버 역시 구글에 비하면 너무너무너무 작은 회사라는거지요.

사견을 덧붙이자면 태왕신기님의 말씀 중 국내 업체의 경쟁력 향상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안랩이나 하우리의 제품이 정말 좋은 제품이고 좋은 서비스라면 전 정말 "아니 안랩 엔진을 쓰지 왜 외제를 쓰나.." 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죠.
위의 AirCon님께서 언급하신것 처럼 일종의 쿼터제같은 그런거 믿고 빈둥거리는 업체가 망한다면 그에 대해 네이버까지 책임에 통감할 필요는 없겠죠. 잘되면 자기탓 안되면 남의 탓이라는 그런 심보로밖에 보이지 않으니까요.
Commented by 레놀도야지 at 2007/09/20 00:01
v3를 몇년째 꼬박꼬박 유료로 쓰고 있는 사람이지만 맘에 안듭니다. 왜 사냐고 물으시면... 습관때문에... ^^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09/20 13:48
저는 카스퍼스키를 사요.. V3보다 싸고 좋아서..
Commented by zer0 at 2007/10/01 13:15
카스퍼스키가 한국에서 v3보다 싼건 v3를 공략하기 위함일 뿐입니다.

당장 amazon.com에서 카스퍼스키 제품을 검색해보니
Kaspersky Internet Security 7.0 가 73.99달러, 약 7만원쯤 하는군요.
Norton Internet Security Suite 2007 은 69.99달러를 할인해서 51.72달러 약 5만원이구요.

ms가 그랬듯 시만텍이나 카스퍼스키도, 현재는 시장지배력이 없기 때문에 단가를 낮추고 들어올 뿐입니다.

ms워드가 hwp(한글)를 역전하던 순간 한글과의 호환성을 없애버리고 독식시장에 나서고, 가격을 올렸듯

점유율만 역전되고 시장지배자로 올라선다면 해외수준으로 가격을 올릴것은 너무나 뻔하므로

현재 가격은 "싸다고" 좋아할 가격만은 아닙니다.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10/01 18:07
단지 "싸다고" 만으로 좋아하진 않습니다.
"우수하고 싸므로" 좋아하지요.
국산품이기 때문에 사서 써야 한다는 애국심에 호소하는 식의 마케팅에 먹힐 소비자는 점차 줄어들고 있을겁니다.
안랩같은 국내 업체들도 정신차려서 우수한 백신을 만들어내면 그때는 또 달라지겠지요. ^^
Commented by 그게요... at 2007/10/18 05:27
그게요... 아이는 먹이지 않으면 크지 않죠... 살아있어야 크던지 잘하게 되던지 하는 겁니다.
나중을 보자고요? 나중을 보려면 살려놔야 하는 겁니다. ㅡ,ㅡ... 살려는 놔야 나중이 있는 겁니다.
Commented by 그렇다지만... at 2007/10/18 05:42
그래도 V#는 안습입니다 ㅡ,ㅡ;; 에효...
Commented by 꼬출든남자 at 2007/10/18 09:45
그게요님 // 제 생각은.. 너무 오래 살려놓지 않았나 싶습니다. V3가 어찌되었든 우리나라에서 기념비(?)적인 백신인건 분명하지만 그들의 안일한 행태만으로는 진작에 사라졌어야하지 않았을까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